18일 2시 서울시립대 백주년기념관서 ‘2020 동계학술대회’ 개최
한국조세연구포럼이 소비·소득·재산과세 등 작년 조세관련 주요 판례를 회고하는 장을 연다.
6일 한국조세포럼(학회장 유철형)은 오는 18일 오후 2시부터 서울시립대학교 백주년기념관 306호에서 ‘2020 사단법인 한국조세연구포럼 동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주요 세목에 대한 관련 판례를 회고한다고 밝혔다.
제1세션에는 최기호 서울시립대학교 교수가 좌장으로 나선 가운데 김근재 법무법인(유) 율촌 세제팀장이 ‘조세총론 관련 판례 회고’ 주제 발표를 맡는다. 토론자로는 강지현 법무법인(유) 광장 변호사와 권형기 법무법인 평안 변호사가 나선다.
제2세션에는 조일영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변호사가 좌장을 맡고 강성모 서울시립대학교 교수가 ‘소비과세 관련 판례 회고’에 대한 발표에 나선다. 이후 이강오 세무법인 다솔디엔시 대표세무사와 곽상민 조세심판원 과장이 토론에 참여한다.
제3세션에는 김갑순 동국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고 신정희 삼일회계법인 이사와 정지선 서울시립대학교 교수가 ‘소득과세 관련 판례 회고’ 공동 발제에 나선다. 토론자로는 이성태 삼정회계법인 조세부문 전무이사와 안재혁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가 나선다.
마지막 세션에는 강남규 법무법인 가온 대표변호사가 좌장으로 나서며 조무연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변호사가 ‘재산과세 관련 판례 회고’ 주제 발표에 나선다. 이후 정재현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와 마정화 한국지방세연구원 연구위원이 토론에 참여한다.
각각의 주제발표 이후 약 30분씩 ‘2020 개정 지방세법 해설’ 및 ‘2020 사단법인 한국조세연구포럼 정기총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 |
김승현 기자 shppy069@naver.com